
그야말로 대(大) 부업의 시대입니다. 좋은 직장을 다니면서도 저녁이면 배달 알바를 하는 사람도 있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한다든지, 본업의 스킬을 살려 프리랜서 일을 구하기도 하고요.
이왕이면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분야이면서 효율이 높은 부업을 하는 것이 하나뿐인 몸뚱아리도 지키고 코인을 추가 매입할 돈도 모을 수 있겠습니다.
재택으로 할 수 있는 부업을 하고 있다면 축복입니다. 출퇴근 시간을 아낄 수 있고 무엇보다 집에서 추가로 올릴 수 있는 수입원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운영을 통한 부업도 단골로 회자되는 주제입니다. 블로그 운영의 목적에 따라서 운영의 묘는 달라집니다.
그럼 워드프레스로 운영하는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다는 방식의 부업은 지금도 돈이 될까요?
만족스러운 수입은 올리기 힘들다고 답변하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 운영자들로서는 애드센스 광고비로 도메인, 서버비를 충당 가능할 정도면 사실 훌륭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을 비교적 많이 투자하여 하루에 여러 개의 글을 포스팅하는 정성을 보인다면 몇 만원에서 몇 십만원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매력적인 수입이 되지는 못합니다.
매력적이지 않은 이유를 항목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 애드센스 단가(한국 기준)가 너무 낮아서 블로그 노출 수준으로 만족스러운 수입을 얻는 것이 어렵다. 유튜브에서 몇 십만 조회가 터지는 영상을 만드는 것과 비교하면 블로그는 그렇게 조회될 수가 없습니다.
- 생각과는 다르게 블로그는 그냥 놔두면 알아서 돈이 되는 패시브 소득이 아니다. 꾸준한 관리를 해야한다.
- 기회비용 : 시간과 정성이 많이 드는데 이럴 바에는 다른 수익 창출 방식이나 다른 채널, 아예 다른 소득원을 찾아서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 시간을 줄이기 위해 블로그 글을 대충 ai로 짜집기하여 대량 발행하면 시간을 거의 들이지 않고 포스팅할 수 있겠지만, 돈이 된다는 보장이 없다. (SEO 측면에서)
그럼 수십만원, 수백만원 받고 애드센스 컨설팅 하는 사람들은 거짓말을 하는 걸까요? 전 사실 모르겠습니다. 모든 분야의 상위 1%는 괜찮은 수입을 얻을 수도 있겠지요.
같은 시간을 투자한다면 조금 더 괜찮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일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는 것이 저의 요점입니다. 애드센스 수입을 창출하는 것이 목표라면 차라리 유튜브를 하세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