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mad Worp

안녕하세요. 노마드 워프(Nomad Worp)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노마드 워프’라는 이름을 짓기까지 단 3분이 걸렸습니다. 어제 사이트의 뼈대를 갖춘 이후 조금 전에 만들었습니다.

노마드 워프라고 정한 이유는 본 사이트의 목적이 분명하고 ‘네오노마드제이(neonomadj)’라는 필명에 어울리는 매우 단순한 이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왕초보를 위한 워드프레스 정보 공유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마음은 꽤 오래 전부터 갖고 있었습니다. 시작도 하지 않고 워드맨, 워드남, 워드프레시스트 등등 어떤 이름으로 할까 고민한 것이 몇 개월이 되었으니 사실 이름을 짓는데 3분이라는 말은 거짓말과 다름이 없네요.

방금 전 이름을 최종적으로 선정하기 전까지도 챗GPT에 어떤 이름이 좋을지 물어봤습니다. 10개 넘는 추천을 받았지만 이미 있는 이름들도 있고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 결국에는 제 필명과 워드프레스를 조합하는 방식으로 만들었습니다. 다행히 같은 이름을 가진 브랜드나 사이트가 없네요.

워드프레스를 공부합니다

노마드 워프는 워드프레스를 공부합니다. 특히 왕초보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이트가 되고자 합니다.

‘이런 사이트는 요즘 많은데?’

네. 몇 년 전과는 다르게 요즘에는 꽤 많은 사이트들이 워드프레스에 대해서 다룹니다. 방대한 워드프레스 생태계에서는 이것은 매우 좋은 현상입니다. 사람들은 사이트 제작 목적, 사용하는 테마와 플러그인, 개발 수준, 디자인 수준 등등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저도 워드프레스를 몇 년간 다루면서 모르는 것이 나올 때마다 맞는 정보를 검색하는데 많은 시간을 사용했습니다.

한국에서도 워드프레스를 다루는 많은 채널이 생길수록 워드프레스 생태계가 확장되고 깊어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 사이트에 꾸준한 정보를 공유해서 생태계 확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본 사이트는 AWS 라이트세일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존 개인 블로그에 사용하던 인스턴스에 추가로 사이트를 올린 것입니다. 아파치의 가상 호스트 기능을 이용하여 서브 도메인을 연결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 사이트 개설에 추가적으로 들어간 비용은 ‘0원’이네요. 테마는 기존에 사용하던 DIVI를 사용했습니다.

방금 설명한 내용을 잘 모르신다면 본 사이트가 언젠가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처음에 이 사이트를 만들면서 서브 도메인에 wordpress를 넣었다가 규정상 도메인에 쓸 수 없다는 것을 뒤늦게 발견하고 다시 도메인을 변경하고 재작업하는 삽질을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웹 상에 무언가를 오프한다는 것은 수많은 삽질이 기본으로 수반됩니다. 그렇지만 저는 ‘나는 또 해냈다’라는 자기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기질적으로 ‘삽질의 기쁨’을 이해하는 분들이라면 워드프레스는 꾸준히 그런 기쁨을 줄 친구가 되어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